녹내장 예방 및 관리

녹내장 예방법

- 40세 이상이 되면 눈의 노화가 시작되므로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안과 검진을 받아 녹내장, 백내장 등을 합니다.
- 눈에 통증이 있거나 출혈, 시력저하 등이 생기면 즉시 안과 검진을 받습니다.
-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안압을 높이고 시신경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삼가합니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 어두운 곳에서 독서나 컴퓨터 작업 등을 오래 하지 않습니다.
- 한 쪽 눈에 녹내장이 발병한 경우 다른 쪽 눈에도 주의를 기울입니다.

녹내장 관리 방법

녹내장 진단을 받았다고 바로 실명이 되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더 이상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고 의사와 환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약물을 규칙적으로 사용하세요.

- 처방받은 안압 약이 있다면 약물 넣는 횟수, 시간 등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 사용하는 약의 이름을 알아두고 무엇 때문에 사용하는 약인지 알아두세요.
- 혹, 다른 병 때문에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의사에게 녹내장 병력을 말씀하세요.
  (스테로이드제의 약을 사용할 경우, 안압 상승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 혈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시신경으로 공급되는 영양분이 줄어들어 시신경 손상이 올 수 있으니 정상 안압이라고 해도
  혈류 개선제 복용을 권해드립니다.

- 처방받은 안압 약이 있다면 약물 넣는 횟수, 시간 등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 사용하는 약의 이름을 알아두고 무엇 때문에 사용하는 약인지 알아두세요.
- 혹, 다른 병 때문에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의사에게 녹내장 병력을 말씀하세요. (스테로이드제의 약을 사용할 경우, 안압 상승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 혈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시신경으로 공급되는 영양분이 줄어들어 시신경 손상이 올 수 있으니 정상 안압이라고 해도 혈류 개선제 복용을 권해드립니다.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생활화합시다.

- 지정 병원을 정해 주기적으로 안압 체크를 하고, 반드시 그날의 안압을 기록합니다.
  (오전에 주로 안압이 더 높으므로, 안압 측정은 오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 안압 범위 10~21mmHg)
- 정기적으로 시신경의 상태나 신경섬유의 두께 변화 측정, 주변시야의 변화를 알아내는 시야 검사를 받아
  변화 유무를 확인합니다.

- 지정 병원을 정해 주기적으로 안압 체크를 하고, 반드시 그날의 안압을 기록합니다. (오전에 주로 안압이 더 높으므로, 안압 측정은 오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 안압 범위 10~21mmHg)
- 정기적으로 시신경의 상태나 신경섬유의 두께 변화 측정, 주변시야의 변화를 알아내는 시야 검사를 받아 변화 유무를 확인합니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 목을 조이는 넥타이나 셔츠 착용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목 부위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뇌 혈액의 순환장애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다량의 알코올(술) 섭취나 흡연은 안압 상승의 우려가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의사의 처방 지시를 준수해 주세요
-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흥분하는 것을 피하며 즐겁게 생활합니다.
- 무거운 웨이트 트레이닝은 피하고 조깅이나 경보,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안압 하강의 효과가 있으므로,
  일주일에 5일, 하루에 30분씩이라도 꾸준한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 목을 조이는 넥타이나 셔츠 착용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목 부위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뇌 혈액의 순환장애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다량의 알코올(술) 섭취나 흡연은 안압 상승의 우려가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의사의 처방 지시를 준수해 주세요
-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흥분하는 것을 피하며 즐겁게 생활합니다.
- 무거운 웨이트 트레이닝은 피하고 조깅이나 경보,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안압 하강의 효과가 있으므로, 일주일에 5일, 하루에 30분씩이라도 꾸준한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녹내장에 좋은 음식

항산화 음식(활성산소 발생 억제)
크랜베리, 블루베리, 딸기, 수박, 토마토, 포도(껍질), 은행잎

비타민 A
달걀노른자, 버터, 치즈, 동물의 간,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 버섯

비타민 B
간, 홍당무, 시금치, 뱀장어, 우유, 치즈, 파슬리, 쌀겨, 배아, 달걀노른자, 표고버섯

비타민 C
녹색 야채, 감자, 고구마, 감, 딸기, 감귤, 양배추, 피망, 양파, 당근, 시금치

필수지방산 오메가3
아마씨, 호두, 연어, 꽃양배추, 배추

필수지방산 오메가6
옥수수기름, 콩기름, 달맞이꽃 종자유, 블랙 커런트 오일, 보라지 오일

아연
굴과 조개류, 소, 돼지, 닭의 간, 현미나 깨 등의 눈 부분, 소고기, 방어, 복어, 어란 등의 어류, 무, 순무 등의 잎이나 파슬리 같은 녹색 채소, 알집, 팥, 매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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